“사후관리를 안하는 건강검진은 의미가 없다.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완치시킬 수 있는 건강검진이 돼야 한다.”

대한내과의사회가 건강검진 분야의 의학적 지식 향상과 기술적인 발전을 목적으로 건강검진전문학회를 창립한다.

대한내과의사회는 15일 서울 코엑스 317호에서 한국건강검진학회 발기인대회를 개최했다.

앞서 내과의사회는 2월 26일 1차 준비위원회를 열고 준비위원 상견례 진행했고, 3월 27일 2취 준비위원회를 열어 ▲학회 명칭 및 로고 논의 ▲발기인대회 ▲창립학술대회 등을 논의했다.

이어, 4월 14일에는 3차 준비위원회를 열어 회칙 구성 및 창립학회 홍보 방안을 논의하는 등 학회 출범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다.

이날 발기인대회에서는 한국건강검진학회로 학회명칭을 확정하고, 신창록 보험정책단장을 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신창록 준비위원장은 수락연설에서 “처음 국가검진사업이 시작될 때 참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환자를 진료할 때 검진을 받으라고 해도 피하더라. 결국 검진을 하게 됐다.”라며, “지금은 내과계열 개업의는 검진이 필수영역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지금은 나아졌다고 하지만 검진사업을 시작하는 과정, 평가를 받는 과정이 너무 힘들다.”라며, “국가검진에 들어올때나 평가를 받을 때 회원들이 수월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학회가 준비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신 위원장은 “한국건강검진학회는 모든 검진을 아우르는 업무를 할 계획이다. 우선, 가장 문제되고 있는 국가건강검진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국가 건강검진이 20여년이 됐지만 환자들이 느끼는 검강검진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대형센터에서 받아서 동네의원에 와서 설명해 달라고 한다. 사후관리를 안하는 건강검진은 필요업는 건강검진이다. 국가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서 사업할 의미가 없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신 위원장은 “국민에게 정말 도움이 되도록 사후관리를 해야 한다. 혈압 당뇨가 있는 분들, 새로발견된 분들이 건강겅진을 통해 관리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돼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준비위원들은 발기인대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국가건강검진의 사후관리가 안되고 있다며, 사후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준비위원장은 “복지부에서 건강검진을 하고 있는 주무과는 일반검진, 암검진이 나뉘어 있다. 일반검진은 건강증진과, 암검진은 질병관리과에서 담당한다. 과가 다른 것은 이해되지만 국도 달라서 이원적인 진행이 되는 경우가 꽤 있다. 담당 과가 통합되거가 최소한 같은 국에 소속돼서 관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는 물론이고 심내혈관 질환과 치매도 발견된다. 현재는 건보공단이나 보건소에서 관리하는데 효과가 지지부진하다. 환자를 계속 돌보는 개원가에서 관리도 하고 검진도 하고, 고위험군 관리와 향후 사후 관리를 맡아서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현재 제도적으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수가도 신설하고,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만성질환과 고위험군 관리가 제대로 되는 검진 제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조연희 준비위원도 “건강검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다. 피검사를 아무리해봤자 환자들은 결과지를 집으로 보내주면 무슨 뜻인지 모른다.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사후관리가 잘될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다. 환자가 문제 있으면 다시 병원을 찾게 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조 위원은 “현재 환자가 건강검진을 받은 뒤, 검사 결과를 설명듣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면 진찰료 산정을 못한다. 설명 비용도 검진에 포함돼 있다고 한다. 건강감진은 질환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빨리 진단해서 관리해주는 게 목표이기 때문에 이는 현실에 역행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본인이 다니는 동네의원에서 건강검진을 하면서 환자 만족도가 올라갔다고 생각한다. 세계를 다녀봐도 정부가 CT까지 찍어주는 나라는 없다. 건강검진 자체가 굉장히 확대됐고 활성화돼 있다. 검진에만 그치지 말고 사후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태 내과의사회장은 “한국건강검진학회는 검진을 담당하는 의사들에 대한 교육을 선도하고 검진 술기를 향상시켜 국민건강 수호와 의료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라며, “검진 분야 정책 결정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해 검진 항목과 검진 수가와 관련된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