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위클리뷰
기사인기도
원격의료 시대 변했다ㆍ비급여 통제 의료계 반발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21.05.01 5:56

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의사협회 대의원들이 원격의료에 대해 입장을 바꿨습니다.. 과거와 달리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상황에 맞게 대처하도록 집행부에 위임한 것입니다.

원격의료 적극 저지 의견도 나왔지만, 급변하는 의료환경 수용이 절실하고 비전문가가 주도하는 원격의료를 막기위해 전문가 주도의 비전제시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집행부의 향후 행보을 지켜봐야겠습니다.

의협 대의원들 “원격의료, 시대가 변했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들은 매년 열리는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원격의료 저지(안)을 의결하고 집행부에 위임해 왔지만 올해는 과거와 다른 결론을 냈다.

시대가 변한 만큼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상황에 맞게 대처하도록 집행부에 위임한 것이다.

25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의사협회 제73차 대의원총회에서...

 

의사와 치과의사, 한의사들이 전국 16개 시도에서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하며, 정부의 비급여 통제에 맞서기로 했습니다.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들, 비급여 통제 함께 맞선다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비급여 진료비 강제 공개 시행을 즉각 중단하라.”

전국의 의사와 치과의사, 한의사들이 정부의 비급여 진료비 강제 공개에 맞서기 위해 힘을 합쳤다. 전국 16개 시도에서 28일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비급여 진료 통제 정책을 성토하고 즉각 중단을...

 

식약처가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의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식약처 허가 절차 당긴다
정부와 노바백스가 코로나 백신 조기공급을 위해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범정부 백신 도입 TF 팀장)은 27일 한국을 방문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회장을 만나 코로나19 백신 조기공급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복비주가 국제 기준에 맞는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와 활용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로드맵 마련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7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데이터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통해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로드맵(’21~’25)을 발표하고, 국제 기준에 맞는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와 활용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는 보건의료표준화 연구(’04~’09) 실시, 한국보건의료용어표준(KOSTOM) 고시 제정 및 국제용어표준 국가 라이선스 구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식약처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주의사항을 변경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주요 정맥 및/또는 동맥 혈전증을 경험한 자는 이 백신을 접종하지 말 것 등이 추가됐습니다.

식약처, 아스트라제네카社 백신 주의사항 변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혈전 사례와 관련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백신주’의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4월 27일 변경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주요 추가내용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주요 정맥 및/또는 동맥 혈전증을 경험한 자는 이 백신을 접종하지 말 것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 흔치 않은 부위의 혈전증과 헤파린 유발 혈소판감소증...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