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주사의 쥐어짜기로 인한 유효성 문제에 대해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2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백신 주사의 쥐어짜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효성 논란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요구했다.

이는 코로나19 백신 주사의 허가 접종인원 증가 논란이 일어나면서 국민과 의료현장의 혼란이 제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최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현재 한 바이알 당 10명분이 들어있어 폐기량을 관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라며, “10명 단위로 정리가 되지 않고 남은 부분이 있을 것이기에 그런 부분들은 폐기량이 최소화될 수 있게끔 백신을 배분하고, 만약에 백신접종을 못하는 경우 보건소에서 모아서 접종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해 백신 쥐어짜기 논란에 따른 접종현장의 혼란을 야기했다.

의협은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전 세계에서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질병관리청장이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해본 결과 7명 접종이 충분히 가능하다. 1바이알 당 접종 인원을 7명으로 늘릴 계획은 없다’고 발언해 접종현장에 혼란과 의료인력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중시켰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기존 독감 백신과 달리 1바이알 당 여러 명을 접종하게 돼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충분한 연습과정을 통해 한명이라도 더 접종하도록 의료인에게 압박감을 주는 것은 안전한 백신접종 투여가 중요한 현 상황에서 과유불급이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의협도 백신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마련한 권고사항도 발표했다.

의협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시 단순 분주량보다는 실제 투여량을 고려할 것 ▲백신접종을 위해 주사기에서 공기를 빼는 과정에서의 약물 유실분과 주사기 및 바이알 잔량 유실분 등을 고려하면 분주에 일정한 시간이 소요될뿐더러 정확한 접종량을 분주하는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할 것 ▲7인에게 접종하면 유실 오차 등에 의하여 일부 사람에게 적은 양의 백신 용량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7번째 접종의 경우 Syringe 내의 백신 유효성분과 Syringe Lubricant 섞임량도 고려한 정확한 검증 우선할 것 ▲의료인에게 최소 잔여형 주사기를 사용해 1바이알 당 접종 권고 인원수 이상으로 분주하는 것을 강요하지 말 것 등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